본문 바로가기

기사따라잡기-라운드업

[뉴스라운드업] 종편의 공습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등 보수언론들이 일제히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방송도 시작하기 전부터 부작용 논란이 뜨겁습니다. 종편을 둘러싼 뉴스, 이슈들을 모아놓습니다.



▶사회원로들 “조중동 신문·종편 반대” (12/15)

진보적 사회 원로 20여명이 조선·중앙·동아일보와 이들 신문이 운영하는 종합편성채널(종편)에 기고·인터뷰·출연 등을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조·중·동 거부선언’에는 김병상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 김자동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대표, 박재승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이우재 매헌윤봉길월진회 회장(전 국회의원), 이재정 보재이상설선생기념사업회 회장(전 통일부 장관), 정동익 사월혁명회 의장, 함세웅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 등 각계 원로 2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한편 종합편성채널들이 야심차게 선보인 일요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들이 모두 시청률 1% 대의 벽을 넘지 못하는 한계를 넘지 못했습니다.  12일 시청률조사회사 AGB닐슨미디어리서치의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 11일 방송된 TV조선, JTBC, 채널 A, MBN 등 종편 4사 프로그램 중 1%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은 단 한 개도 없었다고 하네요.


▶“종편, 방송법 위반” 시민단체, 3사 고발 (12/12)

50여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조중동방송 퇴출 무한행동’이 11일 조선·중앙·동아일보 종합편성채널(종편)을 방송법 위반 혐의로 지난 9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무한행동은 “일부 종편사업자는 개국한 지 1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방송법이 정한 편성규약을 공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충청북도가 2012년도 예산안에 TV조선, 채널A, JTBC, MBN 종합편성채널 4곳에 각각 3000만원씩 1억2000만원의 홍보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충북언론노조협의회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충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주민들의 혈세로 지역을 죽이는 일이라며 관련 예산 전액 삭감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시민단체들 “충북도, 종편 예산 철회하라”


▶시작부터 방송사고·편성 급조… 준비 안된 종편 (12/2)


야당 불참 ‘그들만의 개국쇼’
언론사 45곳 총파업… 1500여명 항의집회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매일경제 등 종합편성채널이 첫날부터 방송 사고를 일으키는 등 개국 준비가 엉망이었음이 드러났습니다. TV조선은 1일 첫 프로그램이 시작되자마자 방송 화면이 둘로 나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개국 전 시험방송을 충분히 하지 못했던 게 방송사고로 이어진 것입니다.

이날 공개된 ‘조·중·동’ 3사의 종합편성채널은 주요뉴스로 일제히 박근혜 전 대표(59)와의 인터뷰를 내보냈습니다. 보수 편향의 여론독과점 우려 속에서 콘텐츠 다양화를 기치로 내걸었던 종편 4개사의 첫날 뉴스가 일제히 박 전 대표 인터뷰로 ‘동색’이 되어, "종편의 등장은 여론의 다양성 확대는 고사하고 여론의 독과점을 심화시킬 것이 분명하다"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경향신문DB


TV조선은 허위 홍보로도 물의를 빚었습니다.
조선일보는 1일자 신문 1면에 김연아씨 사진을 싣고 김연아씨가 TV조선의 9시뉴스에 깜짝 앵커로 등장한다고 보도했지만, 김연아씨의 소속사 측은 이같은 보도가 사실이 아니며, 해당 방송사에 ‘과대포장을 그만하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여적] 백지광고



▶졸속 종편… 이틀 전 채널 확정, 시험 방송도 거의 못해 (12/1)
 

조선·중앙·동아 및 매일경제의 종합편성채널(종편)이 개국 이틀 전에야 채널 협상을 마무리하고 오늘(1일)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종편 사업자들은 11월 중순이 되어서야 방송 스튜디오를 완공하고 제작 장비를 설치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광고주와 광고, 홍보 회사들은 종편들이 준비가 덜 된 상황에서 개국을 강행한 것에 대해 “한마디로 총체적 민폐”라고 말했습니다. 기업뿐만이 아니라 광고·홍보회사에도 졸속 제작되는 종편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요청이 끊이지 않아 공동 대처법이라도 마련해야겠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합니다. 

경향신문DB 


특히 방송광고판매대행사법이 제정되지 않은 상태로 결국 종합편성채널이 개국하게 되면서 방송사가 직접 영업을 하면 기사와 광고를 맞바꾸는 직거래가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는 광고시장의 공정 거래 질서를 저해하는 행태이자 편성·제작·보도는 광고 영업과 분리돼야 한다는 저널리즘 원칙에도 위배됩니다.

경향신문은 1일자 사설에서 "남의 잔치에 험구를 늘어놓는다는 게 심정적으로 쉽지는 않다"면서도 "종편 출현이 미디어, 언론 전반에 미칠 해악이 불을 보듯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이다"라고 '졸속 종편'을 비판했습니다.  



종편 출범…‘미디어 대재앙’ 시대로 (11/30)
이명박 정권이 보수 언론에 준 선물인 종합편성채널의 개국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보수·친재벌 거대 신문사들이 방송까지 진출하게 되면서 여론 왜곡이 더 심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특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겹치면서 국내 방송시장은 엎친 데 덮친 격이 됐습니다. 종편에 미국 자본이 본격 참여할 경우 방송의 다양성과 공영성을 지키기 위한 입법활동이나 각종 규제 조치가 한·미 FTA의 ‘투자자-국가소송제’(ISD)에 걸려 무장해제될 수 있습니다. 이미 jTBC(중앙)에 미국의 미디어재벌인 ‘타임워너’가 지분 참여를 하고 있고 앞으로 사업자 간 과당경쟁으로 종편의 경영이 어려워질 경우 루퍼트 머독 등 미국의 미디어재벌 등이 최우선적인 합작 투자자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전문가 기고]① 한·미 FTA와 종편 






 
미국 제작물 비율 80%까지… 종편 특혜용 의혹도(11/12)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상임위 전체회의에 상정된 ‘방송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과 ‘방송 프로그램 등 편성에 관한 고시 일부 개정안’을 야당 상임위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의결해버렸습니다. 개정안은 외국 제작물의 편성비율에 제한을 뒀던 것을 완화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개정안이 발효되면 국내 방송 프로그램 시장이 몰락하고 문화 콘텐츠의 다양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큽니다. 야당측 위원들은 “국회에서 아직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비준되지 않았다”며 표결에 반대했지만 최 위원장은 서둘러 의결해버렸습니다. 종편채널들이 외국 프로그램을 많이 편성할 수 있게 해주려고 서두른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옵니다. 규제완화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것은 자체 프로그램 제작능력이 떨어지는 신규 종편들이기 때문입니다.

한진중, 적자 탓 정리해고 하면서 종편엔 30억 출자


종편은 프로그램 편성과 채널 영향력에서 지상파 방송과 차이가 없지만 지상파가 누리지 못하는 혜택을 법률로 보장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종편의 의무재전송 조항입니다. 내년 총선·대선에서 종편의 선거 개입을 제한하려면 올해 안에 관련 조항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선 앞두고 ‘정치드라마’ 꿈틀... 보수 종편들, 대통령 만들기 나서나 (10/17)
 



내년 대선을 앞두고 또 다시 ‘이미지 정치’가 우려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설명회를 가진 종편에서 정치적 이슈가 될 만한 드라마들을 기획, 방영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채널A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주인공으로 한 <인간 박정희>, 
남남북녀가 만나 대통령 부부가 돼서 통일을 이뤄가는 과정을 그린 블록버스터 드라마<한반도>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종합편성채널이 광고 영업을 본격화하면 매체간 광고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체 수만 늘어나기 때문에 지역 인쇄매체와 조선·중앙·동아일보를 제외한 서울의 종합일간지 등은 광고 수익 감소가 불가피하다고 합니다.


2009년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 후 가팔라진 여야 대치는 방송광고 판매대행사법을 놓고 이어지고 있습니다. 법 처리가 장기 표류하고 종편들이 직접 광고영업에 나서면서 광고시장 전체가 황폐화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방송광고판매대행사(이하 광고판매사) 법률이 허공을 떠돌고 있으니, 이 틈을 타 지상파 방송사들까지 직접 광고영업을 하겠다고나섰습니다. 직접 영업을 본격 준비하고 있는 곳은 SBS미디어홀딩스라고 합니다.

“SBS 광고 직접영업은 사주이익 챙기기”  
 
 


취임 3년8개월, 이명박 정부가 유독 ‘방송’이라는 미디어에 집요하게 칼을 들이댄 이유는 무엇일까. 신문시장은 이미 친여보수매체 독과점 상태라는 사실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미디어경영연구소는 지난해 12월 조선·중앙·동아 3개사의 종합일간지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은 67.7%라면서 “독과점에 가까운 구도”라고 밝혔다. 이들 보수신문에 방송 진출의 길까지 열어준 것이다.
공공미디어연구소 조준상 소장은 “현 정권은 국가권력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수구보수 우위의 여론시장을 만들려 했고 이를 통해 장기집권을 도모하려 했다고 본다”면서 “앞으로 여론의 획일화, 다양성에 대한 중대한 침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서강대 원용진 교수(54)는 “이명박 정부가 권위주의적 정치권력을 휘둘러 언론을 재편시켰고, 자본도 방송에 들어오라고 공적 영역의 규제도 풀어버렸다”면서 “그 결과 방송 등 제도언론에 대한 불신이 매우 커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종편 ‘편법적 영업’, 언론을 무너뜨린다 (10/7)
 

종편이 매체설명회와 함께 대기업을 상대로 직접 광고영업에 나서면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종편은 정상적인 광고영업보다는 “회사 운영에 돈이 필요하다”면서 대기업을 상대로 수억~수십억원의 노골적인 협찬을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사 종합편성채널의 광고를 직접 판매하고 있는 조선·중앙·동아일보도 과거엔 방송사의 직접 광고영업을 반대했다고 합니다. 조선일보는 2000년 12월24일자 사설 ‘방송광고법 저질 부추길라’에서 “KBS 2TV 광고 폐지와 MBC 민영화 여론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광고시장을 자유화하여 시청률 경쟁을 부채질한다면 프로그램은 선정 폭력으로 치닫고 광고시장 왜곡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게 불보듯 뻔하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종편이 방송광고 판매대행사(미디어렙)에 들어가는 것을 3년 유예하자는 수상한 절충안을 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종편 광고를 판매대행사에 의무적으로 위탁하도록 했던 당론을 스스로 폐기한 것이라는 언론단체의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고 이적료 15억원 연예인 몸값만 올린다
종편들이 시청률의 효자가 될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의 제작진과 출연진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우수 인력 스카우트를 둘러싼 이상과열 현상으로 예능 PD와 톱스타들의 몸값은 부르는 게 값이라고 합니다.  경쟁력, 즉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을 위해 각 종편들이 제작진과 출연진 확보에 나서면서 방송가가 벌집 쑤셔놓은 형국이라고 하는데요.
  
종편의 매체설명회가 시작되면서 적자생존을 위한 방송가의 혈투가 본격화됐습니다. 채널 A의 광고주 대상 매체 설명회에 참석한 한 대기업 광고 실무자는 “탤런트 김수미씨가 이날 설명회에서 자신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을 설명하면서 ‘광고를 많이 붙여달라’는 식으로 이야기해 당황했다”며 “종편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았다”고 밝혔습니다.



최시중 “종편 광고 규제 부적절” (9/23)

최 위원장은 조선·중앙·동아일보와 매일경제가 주체인 종편에 규제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고수했습니다. 그는 “종편에 관련된 광고영업이 자율로 보장된 것을 다른 기관의 규제 틀 속에 넣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선 
종편채널이 지상파 방송을 소유·겸영할 수 없도록 종편 사업자 간의 소유·겸영 규제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공공미디어연구소 조준상 소장은“현재 방송법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지상파방송 소유·겸영과 관련한 어떤 규정도 두고 있지 않다”며 “일간신문의 지상파 소유 허용 여부를 둘러싸고 치열한 사회적 논란을 겪고 있는 과정을 감안하면 종편의 지상파 소유·겸영은 사회적 맥락상 불가능해야 맞다”고 밝혔습니다.
 

‘조·중·동 종편 특혜 저지’ 언론노조 총파업 결의 (6/29)

전국언론노조가 방송광고 판매 대행사(미디어렙) 입법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했습니다. ‘조·중·동방송 광고 직거래 금지 입법과 수신료 인상 날치기 반대 총파업·총투쟁 선언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친권력, 친자본적인 조·중·동 종편에 ‘광고 직거래’라는 반시장적 특혜의 날개를 달아주고 부당한 영향력이 행사되는 약탈적 광고 시장을 만들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전국언론노조와 미디어행동, 조·중·동방송 저지 네트워크, 야 4당이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종합편성채널의 광고 직접영업 금지 입법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영민 기자



미디어렙 제도가 완비되지 않은 채 종편이 직접 광고 영업에 돌입할 경우 지역민방과 종교방송 등 중소언론의 존립이 위태로워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중소방송사가 쇠락하고 서울의 거대 언론사만 살아남는다면 언론의 다양성이 훼손되고 지역의 민주적 여론 형성이 저해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고] 종편채널 광고 직접영업 막아야 한다 |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
[기고] 종편 ‘광고 직거래’의 위험성 | 장행훈 언론광장 공동대표



여 “신생아 열외” 야 “공룡 견제” 종편 광고영업 규제 놓고 대립 (6/22)
 

방송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 법률의 제·개정 문제는 주 수입원이 광고인 방송사들에는 생존과 직결된 사안입니다. 지상파 방송사와 종합편성채널은 미디어렙 위탁 매체와 경쟁 유형 등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데요. 가장 핵심적인 쟁점은 종편이 광고 영업을 미디어렙에 위탁하도록 법률로 강제할 것인지 여부라고 합니다.

※ 미디어렙
방송사를 대신해 광고주에게 광고 시간을 판매하고 방송사로부터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송광고 판매 대행사이다. 우리나라는 방송법 73조 5항에 따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지상파 방송사들의 광고 판매 대행을 독점해왔으나 2008년 헌법재판소가 해당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리면서 사실상 미디어렙 관련 법률이 없는 상태다. 미디어렙(MediaRep)은 신문·방송 등 ‘대중매체’를 뜻하는 영어 ‘Media’와 ‘판매 대리인’의 의미로도 쓰이는 ‘Representative’의 합성어다. 

 
수신료 갈등,결국 미디어렙 둘러싼 ‘종편 전쟁’
국회는 21일 KBS 수신료 인상안 기습처리 후 민주당이 국회 상임위 활동을 거부하면서 파행했습니다. 종편 갈등이 시작된 분위기입니 다.  일각에선 정부·여당이 수신료 인상안 카드로 종편을 둘러싼 여야의 긴장 수위를 높여 미디어렙 입법화를 최대한 늦추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습니. 
 
일반의약품의 슈퍼마켓판매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배경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약준모)’은 지난 18일 “정부가 추진 중인 일반약의 슈퍼마켓 판매는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이 추진 중인 종합편성채널(종편)의 생존을 위한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여, 수신료 인상안 기습처리 야당 반발속 소위 통과 (6/21)
 

한나라당이 2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법안심사소위에서 한국방송공사(KBS) 수신료 인상안을 기습처리했습니다. 의외입니다. 준조세 성격인 '수신료 인상'으로 민심이 악화될 것이 뻔하기 때문인데요 . 당장 조·중·동 종편특혜 논란으로 여야가 대치 중인 미디어렙 법안 처리를 위한 ‘사전 정리’로 보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종편 채널배정 때 홈쇼핑 중심 탈피” 최시중 방통위원장 국회 답변 (6/15)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종합편성채널의 ‘황금채널’ 배정에 대해 “홈쇼핑 중심으로 채널을 배정하는 관행이 바뀌어야 한다는 게 방통위의 메시지”라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종편에 황금채널을 배정하겠다는 뜻입니다.

[서민의 ‘기생충같은 이야기’] 조중동 시대, 상식리모컨이 필요하다



언론·시민단체 ‘종편 렙 강제’ 단일안 마련 (6/8)
 

최시중 방통위 위원장이 '걸음마론'을 내세우며
 "방통위가 할 수 있는 한 안착 수준에서 종편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즉각 언론단체들은 반발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의견 조율을 거쳐 방송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 법안을 마련, 국회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고] ‘종편 미디어렙’ 시민이 나서야 |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부실 저축은행, 종편에 최고 30억 투자 (6/6)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축은행들이 올해 초 종합편성채널(종편)에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언론사에 대한 보험 성격이라는 해석도 있지만 자본금 마련에 곤란을 겪었던 종편 참여 언론사들의 끈질긴 지분참여 요청에 할 수 없이 출자할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야 정당들은 6월 중으로 미디어렙 법안을 의결한다는 목표지만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쟁점인 '종편이 광고 영업을 미디어렙에 위탁하도록 법률로 강제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여야 의원들간에 극명한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문 제기능 하도록 정책 지원 서둘러야” (5/4)
"신문 제기능 하도록 정책 지원 서둘러야” (5/4)
 

올 하반기부터 종합편성채널 4개와 보도채널 1개가 차례로 방송을 시작하면서 그간 신문과 지상파 방송, 뉴미디어가 삼분하던 광고시장은 큰 변화를 맞게 됩니다. 특히 ‘위기’를 지나 ‘사양’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받는 신문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신문 지원을 단순히 '신문사' 지원이 아니라 창의적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제도'로 여겨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디어칼럼] 종편, 벌써 외국자본 편들기 | 정인숙 경원대 교수



종합편성채널 사업에 진출하는 보수신문들은 KBS 수신료인상에 대해 물가상승 우려와 KBS의 광고 유지 방침 등을 근거로 여야 정당과 KBS를 거세게 비판했습니다. 보수신문들의 논조는 당초 수신료 인상 논의가 KBS 광고를 축소해 종편 먹을거리를 마련하자는 발상에서 출발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언론학계와 시민단체들은 보수신문이 자사 이해관계에 얽매여 수신료 인상의 전제조건이 돼야 할 KBS의 공정성·공영성 담보 방안은 뒷전인 채 광고 축소 여부에만 매달리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철웅의 ‘촌철살인’] ‘PD수첩 괴담’ 퍼뜨리는 조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