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뉴스

[사설]‘세월호 오보’ 낸 언론, 악용하는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 5월 4일 지면기사 내용입니다-

대선 막판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인양 거래설이 불거졌다. 사실이 아닌 황당한 내용인데도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이를 상대 후보 공격에 사용했고, 세월호 유족들은 또 한번 상처를 입었다. 발단은 지난 2일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 발언을 인용한 SBS의 부실 보도다. 해수부가 문 후보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 세월호 인양을 일부러 늦췄고, 문 후보는 그 대가로 해수부에 제2차관 등 조직과 기구를 늘려주기로 약속했다는 내용이다.

 

애초 SBS 보도는 기사의 기본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 해수부가 조기 대선을 예상하고 세월호 인양을 늦췄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주지하다시피 세월호 인양이 지연된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사건의 진상 규명과 세월호 인양을 집요하게 방해했기 때문이다. 세월호는 대통령이 탄핵되자마자 인양이 전격 결정돼 지난 3월 단 한 번의 시도로 성공한 것만 봐도 짐작이 간다.

 

해수부가 공식 부인하고, 기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SBS는 ‘잘못됐다’고 사과하며 스스로 기사를 인터넷에서 삭제했다. 그럼에도 정치권은 사과는커녕 의혹제기를 이어갔다. 한국당 이철우 사무총장은 “지난 2년간 무소식이었던 세월호 인양이 공교롭게도 대선 직전에 이뤄진 것에 대해 고의 지연 의혹이 있었는데 (문 후보와) 해수부 간에 모종의 거래가 있었다면 충격”이라며 “국정조사와 검찰 조사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SBS가 기사를 삭제한 것을 두고는 “대선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완장 찬 민주당발 언론탄압과 공포정치의 서막을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소가 웃을 일이다. 언론 자유를 한참이나 후퇴시킨 장본인이 바로 한국당 아닌가. 국민의당 행태도 꼴사납다. 세월호 침몰과 인양 과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너무 더러운 일이다. 그렇게 ‘세월호, 세월호’ 하며 탄식하던 문재인이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고 페이스북에 썼다.

 

선거에서 상대에 대한 비판이나 비난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사실이나 합리적인 추론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오늘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사전투표로 19대 대선이 사실상 시작됐다. 아무리 판세가 불리하다고 해도 이런 식으로 세월호 참사를 악용해 가짜뉴스를 전파하려 해서는 안된다. 물론 이런 거짓 선전에 속아 넘어갈 유권자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