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따라잡기-라운드업

<라운드업> KBS 수신료 인상과 도청 파문

KBS 수신료 인상 문제가 각종 미디어 이슈의 핵심이자 정치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광고 시장을 재편해 종합편성채널의 먹거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이 많습니다. 또 이해당사자인 KBS 측이 민주당의 야당 국회 대표실에 도청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는 등 이전투구 양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KBS 수신료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 뉴스들을 따로 모아봤습니다.


7월27일


KBS 경영진이 도청 의혹이 불거진 지 한달여만에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책임있는 말은 찾아볼 수 없군요. 도청 의혹에 대한 해명은 없고, "수신료 인상안에 힘을 모으겠다"는 동문서답 뿐입니다. 

KBS기자 도청의혹 관련 김인규 사장 담화문 
'도청 의혹' 관련 KBS경영진 입장 전문

7월24일 


열흘 전 '참고인'이었던 KBS 장 모 기자가 '피의자'가 되어 경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장 기자가 이날 조사에서 진술한 내용과 경찰 조사 내용이 어긋나는 부분이 너무 많다고 합니다. 

KBS기자 '피의자 신분'조사 
도청 의혹 KBS기자, 거짓말 속속 드러나

KBS의 젊은 PD들도 나섰습니다. 2003년 이후 입사한 PD 148명은 성명을 내고 "도청의혹은 언론사의 존폐를 걸어야 하는 문제"라며 "김인규 사장은 수사기관을 운운하며 숨지 말고 떳떳하게 답하라"고 요구합니다. 

KBS PD, "사장직 걸고 의혹 밝혀라"

7월22일


경찰이 도청 의혹을 받고 있는 KBS 장 모 기자와 한선교 의원 비서관 간의 통화내역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한선교 의원은 '방탄성 외유를 나가려 한다'는 내용의 보다가 잇따르자, 이를 부인했습니다. 한선교 의원, 이제 두문불출하며 말도 달라지기 시작했네요.

KBS기자·한선교 보좌관 통화내역 조사
한선교 의원, 도청 관련 '방탄성 외유 계획'부인
한선교, 점점 궁지로

KBS 내 젊은 기자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 이후 입사한 기자 166명이 연대서명한 성명을 내고 "KBS의 해명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KBS수뇌부의 태도는)소인배들이나 할 짓"이라고 비판합니다. 

KBS기자 166인 "김인규 소인배짓 그만하라"
[사설]"공영방송 KBS가 처절하게 무너지고 있다"

7월19일 


국회 출입기자들이 10명 중 8명 꼴로 KBS가 도청의혹에 연루됐다고 여긴다는 설문조사도 나왔습니다. 

국회 출입기자 83%, "KBS, 도청에 연루됐다"

엄경철 KBS새 노조위원장은 "이번 일은 우리 스스로 신뢰의 위기를 불러온 것"이라며 KBS의 자기 혁신을 주장합니다. 

"기자 도청 의혹, 진실 밝혀야먄 KBS신뢰 회복" 

한선교 의원의 비서관이 휴가를 이유로 조사에 응하지 않던 중 의원회관 사무실에 나와 서류를 정리하는 모습이 경찰에게 목격됩니다.

"한선교 의원측 도청관련 증거인멸 의혹" 

7월15일


도청의혹을 받고 있는 KBS 장모 기자가 사전 통보 없이 영등포 경찰서에 나와 조사를 받았습니다. 장 기자는 도청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경찰은 장 기자가 노트북과 휴대폰을 잃어버리게 된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KBS기자 경찰출두, "도청 안했다"
KBS기자 '노트북 분실' 집중 조사

한선교 의원은 "내가 공개한 발언문이 도청된 것으로 밝혀진다고 해도 경찰조사에 협조할 수 없다"고 거듭 주장합니다. 

한선교, "도청 사실 밝혀져도 경찰조사 협조 안해"

7월13일


KBS도청의혹의 핵심 참고인인 한선교 의원이 국회의장 순방을 마치고 돌아왔지만 "면책 특권에 따라 경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며 경찰 조사를 거부했습니다. 경찰은 15일까지 출석할 것을 통보했구요.

한선교 입국 "면책특권에 따라 경찰 조사 응하지 않겠다"
한선교 의원 15일 출석통보
[사설]한선교 의원은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마라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에게 질문세례를 받고 있는 한선교 의원/경향신문 자료사진


7월 12일


민주당 최고위 도청 의혹을 받는 KBS 기자가 사건 직후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이 압수한 물품은 사건 당시 썼던 것이 아닌 것이지요. 또 도청 논란 당시의 보도라인의 총 책임자였던 임창건 보도국장이 지난 8일 대전총국장으로 발령받았다고 합니다. KBS는 무엇을 은폐하고 싶은 것일까요? 야당은 KBS에 “진실을 밝히라”고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민주당 “KBS는 스스로 진실을 밝혀라”

도청 논란 당시 KBS 보도국장 대전총국 발령 구설
KBS기자, 압수직전 휴대전화·노트북 교체 디지털뉴스팀



7월11일


KBS 도청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의 수사망이 ‘윗선’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고체계 등을 따져 관리자급에까지 조사 대상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죠. 한편 이에 대해 KBS 정치부는 도청 의혹에 대해 “제3자의 도움이 있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시민사회 단체에서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등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청 의혹 수사, KBS ‘윗선’까지 확대
도청 의혹 KBS 정치부 “제3자 도움 있었다”
미디어행동 “KBS 이사회, 도청 의혹 진상조사위 구성하라”

도청 사건에 대한 사설입니다.

[사설]KBS는 지금이라도 진실을 말해야 한다
[영문사설] KBS Must Tell the Truth about Bugging Controversy Even Now 


7월 8일


경찰이 KBS 장모 기자의 집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습니다. 민주화 이후 언론인의 집이 업무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당한 경우는 거의 없는데, 그만큼 이 사건이 이례적이라는 말이지요.

도청의혹 KBS 기자 자택 압수수색
KBS 보도본부 “KBS기자 압수수색은 언론자유 위협”
“KBS 기자, 최고위 뒤 휴대폰 놓고갔다며 되찾아가”

결국 이번 도청 의혹은 수신료 인상을 진두지휘한 김인규 KBS 사장에 대한 책임론으로도 직결되고 있습니다.

KBS 도덕성 위기… 김인규 책임론도
언론노조 “진실 밝혀야”- 보도본부 “법적 대응”

도청을 저지른 미국의 신문사 ‘뉴스 오브 더 월드(NoW)’, 결국 폐간됐지요. 언론의 도청 사건에 대해 말하고 있는 여적입니다.

[여적]도청 취재 



7월 7일


KBS가 민주당 대표실을 도청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KBS 내부에서도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익명의 KBS 기자 “사실상 도청 시인하는 투”
KBS기자의 ‘도청 의혹’ 비판

민주당 당대표실 불법도청 진상조사위원장인 천정배 의원은 한나라당 소속 문방위원 일부도 불법도청 녹취록의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천정배 “도청 녹취록, 한선교 외에 다른 한나라 의원도 공유”


7월 4일

민주당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이 경찰의 출석 요구를 받고도 해외로 출국했습니다. 

‘KBS 도청’ 경찰 수사 뿌리치고 한선교 의원 해외출국

경찰은 민주당 외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KBS 측 주장처럼 ‘귀대기’로 녹취록을 작성할 가능성은 매누 낮다는 판단에 의한 것이지요.

경찰 ”KBS ‘귀대기’로 녹취 가능성 없다”
도청의혹 수사 서서히 KBS로

 

국회 본청 앞에서 KBS 수신료 인상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야당과 시민단체 인사들.


7월1일 


KBS의 도청 연루 의혹에 대해 민주당 손학규 대표도 "KBS는 대표실 도청과 관련해 성의있게 진실을 밝히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거론하고 나섰습니다. 

손학규 "KBS는 도청진실 밝히고 조치 취하라"



6월30일


KBS김인규 사장이 KBS의 도청의혹에 대해 야당 인사를 만난 자리에서 "'벽치기'는 전통적 취재 기법이 아니냐"고 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벽치기'는 비공개 회의 내용이나 분위기를 알기 위해 기자들이 문에 귀를 대고 취재하는 방식을 말하는 '은어'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들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KBS김인규 사장 "벽치기는 전통적 취재기법" 도청시인?
▶[사설]언론의 본령 일탈한 공영방송 행태

KBS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KBS기자들의 과도한 개입 논란에 대해KBS국회 출입기자들이 반박 성명을 냈습니다. "다른 언론사 기자들이 물으면 정상적 질문이고 KBS기자들이 물으면 '겁박성 질문'이 되는 것이냐"는 겁니다.
 


파문이 커지자, 그간 "발표할 입장이 없다"고 하던 KBS가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이른바 도청행위를 한 적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공식입장을 냈습니다. 

▶KBS "도청한 적 없다" 공식입장 발표

KBS이사회도 수신료 관련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이사회를 소집했습니다. 야당 추천 이사들이 김인규 사장에게 도청 연루 의혹을 추궁했다고 합니다. 

민주당은 도청 주체로 KBS를 콕 찍어 공식적으로 지칭하며 압박하기 시작했습니다. 녹취록을 공개발언한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을 고발도 했네요. 

민주당 "관계 언론사는 KBS를 지칭"
▶민주, 한선교 의원 형사고발

6월29일 


국회 대표실에서 KBS 수신료 인상 문제를 협의한 녹취록이 KBS 측에서 만든 것이라는 정황과 증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표실 도청 녹취록, KBS가 작성”
한선교 녹취 천정배 발언 “28일 총집결” 토씨까지 일치



6월28일


민주당이 KBS 수신료 인상안 처리를 저지하면서 문방위가 파행했습니다. 문방위 회의장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실력 저지에 나섰습니다. 녹취록을 공개한 한선교 의원에 대해서도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문제의 당사자인 KBS측은 국회 문방위에 과도한 개입을 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자사 이해관계 때문에 공정한 취재와 보도를 해야 할 기자들까지 나선 것입니다.

문방위 ‘수신료 인상 처리’ 파행
KBS 측, 국회 문방위에 과도한 개입

수신료를 올려달라면서 국가와 민족을 배신한 인물 백선엽을 대한민국 최고의 영웅으로 만드는 KBS의 작태, 참 한심합니다.

[온라인 편집장 칼럼]백선엽 만세! KBS 만세!

백선엽을 다룬 KBS 다큐 방송화면



6월27일


KBS가 ‘TV수신료 인상, 선결조건은’이란 주제로 긴급 토론 프로그램을 편성해 내보냈습니다. 급조된 이 조악한 토론을 보고 수신료를 더 내고픈 시청자가 있을지 의문스럽습니다.

[사설]수신료 인상해선 안될 이유 보여준 KBS 토론

1000원 대 30원. 이것이 최근 국회의 현안을 가장 잘 보여주는 두 숫자입니다.

1000원 빼가고 30원 넣어주나… ‘수신료 - 최저임금’ 주목할 두 숫자

6월26일


민주당이 녹취록 유출 건과 관련해 영등포경찰서에 ‘도청 의혹’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민주 ‘수신료 회의 도청’ 의혹 수사 의뢰
[사설]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 어물쩍 넘길 일 아니다

6월25일


민주당이 국회 대표실에서 KBS 수신료 인상 문제를 협의한 녹취록 유출에 대해 정치쟁점화하고 나섰습니다.

김진표 “언제부터 안방까지 엿듣는 도청공화국 됐냐”

6월24일


문방위는 여야가 힘겨루기 속에 파행으로 치닫으면서 김인규 KBS 사장에게 현안 질의도 하지 못했습니다.

KBS 수신료 논의 뒷전 ‘합의 번복’ 공방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간사인 김재윤 의원(왼쪽)이 김인규 KBS 사장(오른쪽)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6월23일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가 전날 수신료 인상하는 안을 한나라당과 합의한 것을 하루만에 뒤집었습니다.

오락가락 민주 ‘KBS 수신료 합의’ 번복
[사설]민주당은 이 정권의 방송장악 욕심 용인하려는가
[시론]‘수신료 인상’ 민주당 역할만 남았다

6월21일


수신료 문제의 근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최종 표적은 방송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가 될 것으로 보는 분위기입니다.

수신료 갈등, 결국 미디어렙 둘러싼 ‘종편 전쟁’
[사설]지금이 KBS 수신료 인상 날치기할 땐가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한나라당의 KBS 수신료 인상안 기습처리를 규탄하고 있다.

 

6월20일

 
한나라당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법안소위에서 KBS 수신료를 현행 2500원에서 3500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기습처리합니다. 야당은 "날치기 처리는 사과하고 시인하라"고 반발하며 국회의 모든 상임위원회 진행을 거부합니다.

여, 수신료 인상안 기습처리
KBS수신료 인상안 후폭풍, 민주당 "상임위 보이콧"

4월 21일


KBS수신료 인상안을 놓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벌이다 6월 임시국회로 논의를 미루기로 합니다.

KBS수신료 인상안 6월 국회로 넘어가

민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좌석이 텅빈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전체회의


 

4월18일

 
KBS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공청회가 반쪽으로 진행됩니다. 전재희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위원장이 공청회 후에 수신료 인상 내용을 담은 법안 심사를 강행하자, 야당이 항의하고 퇴장했기 때문입니다.

국회 문방위, KBS수신료 인상안 공청회 ‘반쪽 진행’

3월17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KBS수신료 추가 인상과 KBS2TV 광고폐지방침을 밝혔습니다. 종합편성채널 특혜를 위한 수순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최시중 KBS수신료 추가 인상, 2TV광고폐지 시사


<2010년>

11월23일


KBS의 수신료 인상안 처리 어떻게 될까요. KBS이사회는 최근 수신료를 2500원에서 3500원으로 올리고, KBS2TV광고 현행유지(총수입의 40% 비중)를 골자로 하는 인상안을 의결했고, 방송통신위원회 심의와 국회 승인 절차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청와대와 한나라당, 조중동 등 여권과 시민사회 모두 냉담한 반응입니다. 여권과 보수언론의 부정적 반응은 ‘광고현행유지’ 때문이고, 시민사회단체는 ‘공정성 결여’ 때문에 반발합니다.

수신료 인상 여권도 난색…KBS ‘왕따’되나

11월22일


KBS 김인규 사장이 수신료 인상안의 국회 통과 뒤 KBS 2TV의 광고를 축소·폐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광고 폐지·축소에 따른 광고물량이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종합편성채널 진출 사업자들의 광고로 흘러들어갈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김인규 사장이 청와대와 조중동 등 눈치보기를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인규 “KBS 광고 폐지 마땅” 여권·조중동 반발 의식한 듯

KBS수신료 인상 관련 기자회견에서 답변하는 김인규 사장


 

10월7일


수신료 인상을 추진중인 KBS가 수년간 적극적 ‘수신료 발굴 활동’으로 수신료 수입은 늘였지만,  난시청 해소를 위한 투자는 줄였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광주민주화항쟁유공자 등 수신료 면제 대상은 늘었는데, 정작 면제 조치는 없었습니다.

뻔뻔한 KBS 공정의무 팽개치고 수신료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