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칼럼+옴부즈만

[기고]이제 누가 당신의 눈이 되어 줄 것인가 - ‘PD수첩’의 조속한 정상화를 기대하며

윤선주 | 드라마 작가


 

한 사내가 있었다. 이름은 김영수, 현역 해군소령이라 했다. 그는 카메라 앞에서 9억원대 군납비리를 고발했다. 군율위반이라 방송이 나갈 즈음 20년 가까이 입어온 군복을 벗어야 할지 몰랐다. 그럼에도 카메라 앞에 선 것은 군 정화시스템으론 정의를 세울 수 없다고 판단한 때문이란다.

 

 

‘귀관은 정의를 행함에 있어 닥쳐올 고난을 감내할 수 있는가.’ 스무 살 언저리에 접했을 생도의 훈(訓)을 여전히 마음에 두고 있던 그에게 양심선언은 당연한 귀결일지 몰랐다. 이 양심이 선언된 자리, 그곳이 바로 <PD수첩>이다. 김영수 소령의 양심 외에도 황우석 줄기세포 조작사건의 제보자, 삼성비리를 고발한 김용철 변호사를 비롯한 수많은 공익제보자들이 양심선언을 하고 정의를 세울 자리로 <PD수첩>을 선택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믿음 때문일 것이다. 22년 934회 방송을 통해 보여준 믿음. <PD수첩>은 사회적 약자의 편이었고 소외된 이웃의 편이었으며 무엇보다 진실의 편이었다.

 

 

약자와 소수자 편에 선 진실. 진실은 때로 아니 자주 반대편에 있는 자들을 불편케 했다. 불편한 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방송을 막자고 들었다. 힘 가진 자는 완력으로, 부를 가진 자는 금력으로, 권력가진 자는 외압으로. 그러나 <PD수첩>은 굳건했다. ‘오직 시청자만을 두려워하는 방송’ 그것이 PD수첩이었던 까닭이다.

 

 


그런데 이즈음 <PD수첩>이 흔들린다. 정확히 말하자면 누군가 PD수첩을 뿌리로부터 흔들고 있다. 이른바 ‘<PD수첩> 죽이기’. 최승호 간판 PD를 포함한 제작진 5명을 일거에 타 부서로 발령을 냈으며 정부와 여당이 불편해 할 만한 아이템은 모조리 날렸다.

 

 

끝내 아이템을 포기하지 않고 저항하면 그 역시 타 부서로 발령을 냈다. 대북경제협력을 취재하던 이우환 PD의 경우 지금까지의 업무와는 전혀 상관도 없는 드라마 세트장으로 발령을 내 버리기까지 했다. 그도 모자라 이젠 작가들을 모조리 해고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렀다. 사전 협의 한 번 없는 일방적인 통보였다.

 

 

이 결과, PD수첩 결방사태까지 초래하였으나 관리자와 경영진은 개의치 않는다. 일각에선 관리자와 경영진이 결방을 반기고 있으리라는 추측마저 고개를 든다. 시청자 게시판엔 “가난한 자, 빽 없는 자, 평범한 국민들을 위한 프로가 대통령선거에서 여당에게 미칠 영향을 무서워해서” 작가들마저 모조리 해고한 거 아니냐는 의견이 게재되기도 했다.

 

 

사실일까? 사실이라면 너무도 참담하다. 여기까진 사실이 아니라 하더라도 지금까지 자행된 <PD수첩>에 대한 탄압만으로도 우리사회 민주주의는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음을 느낀다. 언론의 자유야말로 민주주의를 재는 가장 중요한 척도가 아니던가.

 

 

 

방송 4사 구성작가협의회 작가 해고 규탄 결의대회에서 PD수첩 작가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경향신문DB)

 

 

 

조선시대, 전제군주들조차 가장 부끄럽게 여긴 것이 언론탄압이었다. 실록은 왕들이 거간(拒諫), 즉 언관의 간쟁을 막는 것을 최고의 불명예로 여겼음을 여러차례 기록하고 있다. 세종의 경우는 언관 뿐 아니라 일반 백성의 의견도 가벼이 다루지 않았다.

 

 

“임금으로서 포용하는 것으로 아량을 삼는 것이어서, 비록 꼴 베는 사람의 말이라도 반드시 들어보아서 말한 바가 옳으면 채택하여 받아들이고, 비록 맞지 아니하더라도 죄주지 않는 것이 아래의 사정을 얻어 알고 자신의 총명을 넓히게 되는 것”이라했다. 비록 맞지 않아도 죄주지 않겠다는 대목으로 이 전제군주가 얼마나 언론, 나아가 표현의 자유를 중시했었던 지를 가늠할 수 있다.

 

 

더욱 훌륭한 것은 이것이 선언에서 그치지 않았던 점이다. 세종은 늘 충직한 반대파를 곁에 두었다. 반대의견 경청에 인색치 않았음은 불문가지다. 바로 이점이 우리 역사 최고의 지적자산인 훈민정음 창제를 가능케 한 원동력일 것이며 세종이 오늘까지 성군으로 추앙받는 이유라 할 것이다.

 


때로 반대와 비판은 특히 <PD수첩> 같은 탐사프로그램에서 들이대는 날선 비판은 아프다. 아프다고 비판 자체를 막아버리면 사회는 고인물이 된다. 고인물이 썩기 마련이듯 비판이 정지된 사회는 정체한다. 정체는 곧 퇴보이니 그 사회에선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 바로 이것이 <PD수첩>이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하는 이유다. 지난 22년간 그러했던 것처럼 PD수첩이 비판자로서의 자리를 지켜줘야 우리 사회가 퇴보하지 않을 거라는 얘기다. 

 


 

<PD수첩>의 정상화를 막는 모든 세력에게 요구한다. <PD수첩>에 대한 탄압은 우리사회의 미래에 대한 탄압이니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또한 최근까지 바로 옆에서 자행되어온 탄압과 폭력에 둔감했던 자신을 반성하며 나와 다르지 않은 수많은 당신들에게 호소한다. 우리 분노라도 하자고. 힘없는 필부필부(匹夫匹婦)에 불과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면 부당함을 따져 묻기라도 하자고. 우리의 무관심으로 인해 <PD수첩>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만일‘우리 시대의 정직한 목격자’인 그들마저 잃으면 이제 누가 있어 당신의 눈이 되어 줄 것인가. 작가들의 조속한 복귀를 시작으로 <PD수첩>이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