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뉴스

양문석 위원 조중동 방송 반대, 종편 논의 불참선언


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측 양문석 위원(사진)이 “조·중·동 방송을 반대한다”며 종합편성채널 선정 일정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양 위원은 8일 열린 종편 및 보도채널 승인을 위한 심사위원회 구성과 관련된 비공개회의에서 “지난 3년 간 종합편성채널이 등장하는 것은 국가사회적으로 결코 유익하지 않아서 반대해 왔다”며 “(헌법재판소의 부작위 권한쟁의심판 판결 이후) 지금 진행되고 있는 일정에 참여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해야 할 상황에 직면했고, 제 양심은 더 이상의 참여는 안된다는 판단”이라고 말한 뒤 퇴장했다.

 양 위원은 “상당수의 국민들도 불안한 마음으로 ‘조중동 방송’의 등장을 지켜보고 있고, 양식있는 많은 이들이 ‘조중동 방송’의 출현을 온 몸으로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평도 사태와 한미FTA 등 여러 사건들에서 보여주는 이들의 보도태도는 사실상 절망적인 수준”이라며 “오로지 자사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해, 정치권력을 향한 구애로 판단되는 보도태도는 국가사회의 생존과 발전마저 희생시키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선동수준’”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은 “역사적으로도 선거 때마다 극악스럽게 공정성을 짓뭉개고,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자신들이 적대시하거나 동일시하는 정치권력에 대해 유사한 사건임에 불구하고 전혀 다른 보도태도를 취해왔던 조·중·동 신문들에게 종합편성채널을 주기 위한 심사위원회 구성에 동참할 수 없었다”며 “이제부터 앞으로 생겨날 종합편성채널에 추가로 더해 질 수 있는 ‘또 다른 특혜’에 대해서 감시하고 견제하겠다”고 말했다.

 김종목 기자 jomo@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