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뉴스

KBS 김인규 사장, 수신료 인상 처리 뒤 광고폐지시사

 KBS 김인규 사장이 수신료 인상안 국회 통과 뒤 KBS 2TV 광고 축소·폐지 뜻을 밝혔다. KBS는 2011년 이후 단계적인 광고 비중 축소 전망치도 내놓았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광고 폐지·축소에 따른 광고물량이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종합편성채널 진출 사업자들의 광고로 흘러들어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인규 사장은 지난 19일 KBS이사회가 3500원 수신료 인상안과 함께 의결한 광고현행유지와 관련, “KBS가 제대로 된 공영방송이 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광고가 폐지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마땅하다”며 “당장에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초미의 과제가 있기 때문에 적은 액수나마 수신료 인상은 불가피하지만 디지털 전환이 마무리 된 (2013년) 이후에는 광고를 대폭 축소 또는 폐지하고도 KBS를 운영할 수 있는 재정적 기반이 반드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BS가 이날 밝힌 ‘(3500원) 수신료 인상시 재원구조’ 전망에 따르면 2010년 총수입의 41.6%인 광고비중은 2011년부터 줄기 시작해 2014년 33.7%로 줄어든다. 액수를 보면 2010년 5830억원의 광고수입이 2014년 5386억원으로 444억원 가량 축소된다.

 김 사장은 “지상파 광고시장과 광고비중은 줄어든다. (줄어든 광고는) 케이블과 종합편성채널 등이 가져가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지금 광고(비중)를 인위적으로 늘리거나 줄이지는 않을 것이고, KBS사장 마음대로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김 사장의 발언은 광고폐지 입장을 밝혀온 여권의 불만과 조선·중앙·동아일보의 반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조중동은 22일 일제히 사설에서 현행광고유지를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수신료도 올리고 광고도 계속하겠다는 KBS’라는 사설에서 “KBS 2TV가 상업방송 채널과 다름없이 선정적인 오락프로그램과 막장 드라마를 내보내는 것도 광고를 유치하고 광고 수입을 유지하기 위한 측면이 크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도 “KBS가 이번에 수신료도 챙기고 광고도 그대로 내보내겠다고 선언한 것은 공익성과 상업성을 넘나들며 손쉽게 국민의 주머니를 털고 제 잇속만 챙기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KBS 개혁, 광고 없는 청정방송이 시청자 요구다’라는 사설에서 “KBS가 수신료도 받고 광고수입도 챙기려는 이기주의에 빠져 민주당 안을 받아들였다”고 비판했다

 KBS이사회 야당 측 김영호 이사는 “KBS이사회가 의결한 것은 ‘광고현행유지’로 달라질 게 없다”며 “(광고 폐지·축소를 시사한) 김 사장 발언은 광고유지 결정에 드세게 반응하는 조중동과 방통위 등 여권을 달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BS수신료인상저지범국민행동은 KBS본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KBS이사회 야당 이사들은 ‘수신료 3500원 인상+광고유지’안을 내놓으며 KBS광고가 ‘조중동 종편’으로 흘러들어갈 가능성은 낮다고 주장했다”며 “하지만 광고 비율은 경영진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조정될 여지가 있고, 광고 비율을 떨어뜨린다 해도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범국민행동은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이 KBS 여당 이사들에 이어 방통위의 여당 위원들을 압박해 수신료 인상을 일사천리로 처리하게 하고, 나아가 국회에서까지 수신료 인상을 밀어붙인다면 우리는 국민과 함께 제2의 시청료 거부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글·사진 김종목 기자 jomo@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