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조선·중앙·동아일보와 매일경제, 한국경제신문에다 비자금 조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태광그룹까지 1일 종합편성채널 사업 신청서를 냈다. 이들이 송출하는 ‘종편방송’은 어떤 모습과 행태일까.
‘종합편성’의 약자인 종편은 문자 그대로 보도·교양·드라마·오락·스포츠 등 거의 모든 장르를 내보낼 수 있는 케이블 TV로서 지상파 편성과 비슷하다. 케이블 TV이기 때문에 24시간 방송할 수 있고, 중간 광고도 가능하다.
종편 신청사들의 소유 구조와 그간 보도 행태를 보면, 보수와 수구, 재벌의 이해관계와 이념을 대변하는 방송이 될 것이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보도와 교양은 ‘보수방송’, 드라마·오락은 ‘선정방송’의 우려가 크다. 특히 정부의 추가 특혜 여부도 종편의 선정성 여부와 맞물려 있다. 언론단체들은 헌법재판소의 제2차 미디어법 권한쟁의 심판 소송 기각 이후 ‘종편 추가특혜 저지’ 쪽으로 운동 방향을 선회(경향신문 12월1일자 21면 보도)했다.
추가 특혜로 거론되는 것 중 하나가 지난해 정부가 검토한 의료·생수·결혼중개업 등에 대한 TV 광고 규제 완화다. 현재 방송 광고 금지 품목인 이들 광고가 풀리면 한해 수천억원대의 광고 물량이 광고시장으로 흐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검토 당시 TV 의료 광고는 케이블에만 우선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종편은 신규 광고 물량의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KBS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해 ‘종편 먹거리’로 지적받는 KBS2TV 광고폐지도 다시 추진될 수 있다. 또 종편은 케이블 TV이기 때문에 중간광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거저 광고를 따올 수는 없는 노릇이다. 광고를 유인할 수 있는, 즉 시청률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한다. 뉴스 등 보도보다는 드라마·오락·스포츠 장르에 치중할 수 밖에 없다. 지상파는 인기 프로그램이 오락과 드라마지만 무한정 편성할 수 없게끔 묶여 있다. 방통위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종편은 뉴스 편성 비율이 20%이고, 국내 제작 프로그램은 60%, 외국 프로그램은 40%까지 편성할 수 있다. 뉴스 편성 비율을 빼면, 국내 제작과 수입 프로그램은 1대1 편성 구조다. 또 오락 프로그램을 50% 이내까지 편성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자체 프로그램 제작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본력이 부족한 종편은 미국·일본의 드라마·오락 프로그램을 많이 편성할 가능성이 크다. 스포츠의 경우 이미 지상파들이 외국의 주요 스포츠 채널과 계약을 체결한 데다 중계권료 등이 비싸기 때문에 신생 종편은 경쟁에 뛰어들 가능성이 크지 않다.
종편 방송은 ‘선정적 해외 오락 방송’이 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많다. 이와 관련해 추가 특혜로 거론되는 것이 일본문화 완전개방이다. 방송통신위원회 양문석 위원은 최근 “종편 사업 추진을 위해 일본 오락 프로그램의 금지를 풀려는 시도들이 곳곳에서 탐지되고 있다”며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기보다는 일본 오락 프로그램을 싸게 들여와 이익을 챙기려는 사업자들의 아이디어가 정부 쪽에 전달되는 것 같고, 정부 쪽에서도 압박을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 대중 문화가 대부분 개방됐지만, 15세 이상 관람가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은 지상파 뿐만 아니라 케이블TV에서도 허용되지 않고 있다.
5·8·10번 채널 등 현재 홈쇼핑 업체들이 갖고 있는 황금채널을 신규 종편 사업자에게 주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지난해 말 방통위는 지상파는 미디어랩을 통해 광고를 판매하는 반면 종편은 직접 영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민영미디어랩(광고판매대행회사) 관련 법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의무전송채널 지위 부여도 큰 특혜로 꼽힌다. 지금 KBS(1TV)와 EBS가 의무전송채널로 이 지위가 종편에 부여되면, 유료방송 플랫폼은 종편 방송을 의무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종편 사업자로선 송출 시설을 따로 갖추지 않고 1500만명에 이르는 케이블TV 가입자들한테 방송을 내보낼 수 있다.
종편은 케이블 TV이기 때문에 중간광고는 이미 허용된 상태다. 이런 추가 특혜들이 주어지면, 채널 ‘10번’에서 일본 오락프로그램 방송 중 광고금지품목인 전문의약품 ‘비아그라’ 중간광고가 나오고, 그 다음 ‘보수이념’을 전파하는 뉴스로 이어지는 것이다.
‘종합편성’의 약자인 종편은 문자 그대로 보도·교양·드라마·오락·스포츠 등 거의 모든 장르를 내보낼 수 있는 케이블 TV로서 지상파 편성과 비슷하다. 케이블 TV이기 때문에 24시간 방송할 수 있고, 중간 광고도 가능하다.
종편 신청사들의 소유 구조와 그간 보도 행태를 보면, 보수와 수구, 재벌의 이해관계와 이념을 대변하는 방송이 될 것이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보도와 교양은 ‘보수방송’, 드라마·오락은 ‘선정방송’의 우려가 크다. 특히 정부의 추가 특혜 여부도 종편의 선정성 여부와 맞물려 있다. 언론단체들은 헌법재판소의 제2차 미디어법 권한쟁의 심판 소송 기각 이후 ‘종편 추가특혜 저지’ 쪽으로 운동 방향을 선회(경향신문 12월1일자 21면 보도)했다.
추가 특혜로 거론되는 것 중 하나가 지난해 정부가 검토한 의료·생수·결혼중개업 등에 대한 TV 광고 규제 완화다. 현재 방송 광고 금지 품목인 이들 광고가 풀리면 한해 수천억원대의 광고 물량이 광고시장으로 흐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검토 당시 TV 의료 광고는 케이블에만 우선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종편은 신규 광고 물량의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KBS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해 ‘종편 먹거리’로 지적받는 KBS2TV 광고폐지도 다시 추진될 수 있다. 또 종편은 케이블 TV이기 때문에 중간광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거저 광고를 따올 수는 없는 노릇이다. 광고를 유인할 수 있는, 즉 시청률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한다. 뉴스 등 보도보다는 드라마·오락·스포츠 장르에 치중할 수 밖에 없다. 지상파는 인기 프로그램이 오락과 드라마지만 무한정 편성할 수 없게끔 묶여 있다. 방통위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종편은 뉴스 편성 비율이 20%이고, 국내 제작 프로그램은 60%, 외국 프로그램은 40%까지 편성할 수 있다. 뉴스 편성 비율을 빼면, 국내 제작과 수입 프로그램은 1대1 편성 구조다. 또 오락 프로그램을 50% 이내까지 편성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자체 프로그램 제작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본력이 부족한 종편은 미국·일본의 드라마·오락 프로그램을 많이 편성할 가능성이 크다. 스포츠의 경우 이미 지상파들이 외국의 주요 스포츠 채널과 계약을 체결한 데다 중계권료 등이 비싸기 때문에 신생 종편은 경쟁에 뛰어들 가능성이 크지 않다.
종편 방송은 ‘선정적 해외 오락 방송’이 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많다. 이와 관련해 추가 특혜로 거론되는 것이 일본문화 완전개방이다. 방송통신위원회 양문석 위원은 최근 “종편 사업 추진을 위해 일본 오락 프로그램의 금지를 풀려는 시도들이 곳곳에서 탐지되고 있다”며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기보다는 일본 오락 프로그램을 싸게 들여와 이익을 챙기려는 사업자들의 아이디어가 정부 쪽에 전달되는 것 같고, 정부 쪽에서도 압박을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 대중 문화가 대부분 개방됐지만, 15세 이상 관람가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은 지상파 뿐만 아니라 케이블TV에서도 허용되지 않고 있다.
5·8·10번 채널 등 현재 홈쇼핑 업체들이 갖고 있는 황금채널을 신규 종편 사업자에게 주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지난해 말 방통위는 지상파는 미디어랩을 통해 광고를 판매하는 반면 종편은 직접 영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민영미디어랩(광고판매대행회사) 관련 법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의무전송채널 지위 부여도 큰 특혜로 꼽힌다. 지금 KBS(1TV)와 EBS가 의무전송채널로 이 지위가 종편에 부여되면, 유료방송 플랫폼은 종편 방송을 의무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종편 사업자로선 송출 시설을 따로 갖추지 않고 1500만명에 이르는 케이블TV 가입자들한테 방송을 내보낼 수 있다.
종편은 케이블 TV이기 때문에 중간광고는 이미 허용된 상태다. 이런 추가 특혜들이 주어지면, 채널 ‘10번’에서 일본 오락프로그램 방송 중 광고금지품목인 전문의약품 ‘비아그라’ 중간광고가 나오고, 그 다음 ‘보수이념’을 전파하는 뉴스로 이어지는 것이다.
남성 출연자가 여성 출연자의 가슴 크기를 손으로 재는 일본 오락프로그램의 한 장면. 방통위 양문석 위원은 업체와 정부 안팎에서 일본 오락프로 추가 개방을 위한 움직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오락 프로 추가 개방이 이뤄지면, 시청률 경쟁 속에서 엽기 일본 오락프로그램까지 화면에 등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유영주 언론개혁시민연대 상임위원은 “현실적으로 종편 사업주들은 시청률와 광고를 의식해 오락, 드라마의 선정성 경쟁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며서 “향후 정부 당국이 공적 기준과 규제를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종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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