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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뉴스

“신문 제기능 하도록 정책 지원 서둘러야”


올 하반기부터 종합편성채널 4개와 보도채널 1개가 차례로 방송을 시작하면 그간 신문과 지상파 방송, 뉴미디어가 삼분하던 광고시장은 큰 변화를 맞게 된다. 특히 ‘위기’를 지나 ‘사양’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받는 신문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언론노조와 한국기자협회는 3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근본적 신문지원정책 도입 촉구를 위한 연속토론회’를 주최하고, 민주주의를 작동시키는 근간인 저널리즘을 활성화하기 위해 신문을 지원하는 정책이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신문 지원을 단순히 ‘신문사’ 지원이 아니라 창의적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제도로 여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토론은 신문이 처한 현실을 짚어보는 데서 시작됐다. 공공미디어연구소 조준상 소장은 “삼성의 경우 종편 등장에 대비하고 해외광고 규모를 늘리기 위해 2011년 기존 매체에 대한 국내광고 규모를 전년 대비 10% 축소했다. 다른 기업들의 사정도 이와 비슷하다”며 “대형 광고주들이 인쇄매체 광고비를 종편으로 전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 소장에 따르면 신문이 전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32.3%에서 2010년 19.5%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절대금액도 2007년 1조7801억원에서 2009년 1조5007억원으로 2년 사이 약 2800억원이 줄었다.

종편이 본격 출범하면 광고매출의 추가 감소가 불가피하다. 광고시장이 확대되지 않는 한 신문과 지상파로 가던 광고비 1조원가량이 종편과 보도채널로 이전될 것으로 추산된다.

방통위가 2015년까지 광고시장을 국내총생산(GDP)의 1% 수준으로 키우겠다며 광고총량제 도입, 전문의약품 방송광고 허용 등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 같은 정책이 실제 광고시장을 확대한다는 보장은 없다.

광고주들이 전체 광고예산은 늘리지 않은 채 매체별 할당량만 재조정할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참석자들은 광고시장의 교란을 막으려면 종편이 광고 영업을 미디어렙에 위탁하도록 법으로 강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호남대 김덕모 교수는 “신문은 정부를 비판·감시하고 의제를 설정한다는 고유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매체”라며 “신문 광고시장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종편에 각종 특혜를 주는 것이 옳은 일인지 국회는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일보 이재희 기획팀장은 “미디어렙이 신문의 광고 판매까지 대행하는 ‘크로스 미디어렙’의 도입을 고민해야 한다”며 “광고수입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광고주로부터 자유로운 신문을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저널리즘 활성화 차원에서 일정한 요건을 갖춘 중소신문에 비영리법인의 지위를 주자는 제안도 나왔다.

조 소장은 “비영리 지위의 중소신문에 대해서는 광고 부가가치세 면제, 독자들의 구독료 소득공제 혜택 등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측에서 유일하게 참석한 민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안정상 수석전문위원은 “언론발전기금 조성이나 크로스 미디어렙 도입 등의 방안이 실효성 있는 법률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며 “신문의 고유 기능을 지원하는 것인 만큼 한나라당도 동의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한겨레 안재승 정치·사회에디터는 “재작년부터 신문 지원에 대한 논의는 많았지만 실현된 건 없다. 구독료 소득공제 등 이미 제시된 대안들에 우선순위를 정해 결실을 얻어내야 한다”며 “신문사들도 인터넷과 모바일, 태블릿PC 등 뉴미디어에서 활로를 찾기 위해 자체적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희진 기자 daisy@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