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시리즈=====/최희진의 뉴스브리핑

도 넘은 박정희 찬양

박근혜 정부 출범 후 박정희 정권 시절 ‘유신 독재’를 미화하는 움직임이 노골화하고 있습니다.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34주기 추도식을 맞아 곳곳에서 유신 찬양 발언이 쏟아졌습니다.

손병두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은 “서민들은 간첩이 날뛰는 세상보다는 차라리 유신시대가 더 좋았다고 부르짖는다”고 말했고, 새누리당 심학봉 의원은 “아버지 대통령 각하”라며 “아버지의 딸이 이 나라 대통령이 됐다”고 외쳤습니다.

"유신 때가 더 좋았다"...도 넘은 박정희 미화

여 의원 “아버지 각하” 목사 “한국선 독재해야”





정부는 일본이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할 경우 한국 주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범위를 제한하는 일종의 ‘레드라인’을 설정하고 이를 일본에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 소식통은 27일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추진이 본격화할 경우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일본 측에 명확히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정부가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추진을 사실상 이미 정해진 일로 받아들인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집단자위권 행사 범위 제한...정부, 일에 '금지선' 제시키로

정부, 일 집단자위권 ‘제한적 용인’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신임 검찰총장에 김진태 전 대검찰청 차장을 내정했습니다.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은 “현안 사건들을 공정하고 철저히 수사해 국민 신뢰를 받는 검찰을 만들기 위해 새 총장 내정자에 김 전 대검 차장을 내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황찬현 감사원장 내정자(마산)에 이어 검찰총장에 경남 사천 출신이 내정됨에 따라 정부의 사정·감사 라인의 수장을 ‘PK(부산·경남) 인맥’이 장악하게 됐습니다.

새 검찰총장에 김진태 내정...사정 감사라인 'PK장악'

‘국정원과 협조’ 중시 공안통 수사팀장… 수사 확대보다는 공소유지 치중할 듯

김기춘 라인 ‘김진태호 검찰’… 국정원 수사 갈림길

청와대·정부 요직 ‘신PK 시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입성 이후 ‘약진’





미국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전화를 10년 이상 감청해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주간 슈피겔은 미 국가안보국(NSA)이 불법 첩보지부에 설치한 장비로 정보를 모으는 ‘특별수집서비스’ 명단에 2002년부터 메르켈 총리의 휴대전화 번호가 올라 있었다고 26일 보도했습니다.
주간 빌트 암 존탁은 27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010년 국가안보국 국장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으나 작전을 중단하라고 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2010년 창설 이후부터 국민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여론조작에 나선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27일 공개된 사이버사령부 소속 장교 김모씨의 공적조서를 보면, “G20 정상회의 관련 홍보글을 집필해 정상회의 기간에도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며 인터넷 공간에서 정부 및 대통령 비방글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노력함”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이버심리전단이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처럼 일일보고서를 작성해 상부에 보고했고, 경찰·국정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공조활동을 벌였다는 의혹도 나왔습니다.




역사왜곡·표절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수정·보완 권고안이 상당 부분 축소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수정·보완 작업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1차 검토에서 나온 교학사의 오류는 440여건으로 전체 52%였으나 최종 권고안에선 251건(30.3%)으로 대폭 줄었다고 전했습니다.
교육당국은 교사들이 지적한 교학사 교과서의 확실한 오류조차 수정 권고안에 넣지 않았습니다.




경기 평택시 고덕 국제신도시에 있는 삼성전자 산업단지 조성 공사장에서 조선시대 ‘토루’가 발굴됐습니다. 
조선시대 초·중기에 초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토루는 흙을 다져 차곡차곡 쌓는 ‘판축 기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토루 주변에서는 청동기 시대 주거기 11기와 통일신라 및 조선시대 주거지 등 410여기의 유구(옛날 토목 건축의 구조와 양식을 확인할 수 있는 자취나 흔적)가 넓게 분포된 상태로 발굴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