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뉴스

언론노조 “정부, 엠바고 파기 언론사 취재제한은 언론탄압”


국방부가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의 엠바고(보도유예)를 파기한 ‘부산일보’와 ‘미디어오늘’, ‘아시아투데이’에 대해 전 부처 출입금지 조치를 취하자 전국언론노조가 이를 언론탄압이라며 비판했다.

전국언론노조는 25일 ‘아덴만 마케팅에 경도된 국방부의 언론탄압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국방부를 비롯한 이명박 정권은 취재 제한 조치를 철회하고 언론 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부산일보와 미디어오늘, 아시아투데이가 삼호주얼리호 1차 구출작전이 실패한 것을 보도하자 정부 38개 부처에 이들 매체의 기자실 출입 제한을 요청했다. 가장 먼저 청와대가 해당 언론사의 출입기자 등록을 취소했다.

전국언론노조는 “국방부는 해당 언론사들이 국방부 출입 기자가 없어 자체 취재 후 기사를 올린 점, 1차 작전이 이미 종료된 이후에 기사를 내보내거나 이를 인용했다는 점을 간과한 채 국방부에 불리한 기사를 썼다는 이유로 보도 통제를 강행하고 있다”며 “정부에 불리한 내용은 언제든지 엠바고 요청으로 막을 수 있다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의 과도한 ‘군 띄우기’식 홍보로 우리 군의 무기제원과 작전 과정, 방법까지 언론에 공개되었고 결국 전 세계에 군 기밀을 스스로 노출시켜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며 “세 언론사가 엠바고를 어겨 인질과 작전수행을 하는 군의 안전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국방부의 주장은 이율배반적이며 모순투성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청와대까지 나서서 언론사의 모든 정부 부처의 출입과 취재자료 제공 금지, 출입기자 등록을 취소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은 군사정부 시절 이래 사상 초유의 일이다. 결국 이명박 정부는 다시 한 번 언론정책의 수준과 언론탄압의 정도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으며 정권의 언론통제·장악 의도를 명확히 드러냈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조는 “계속해서 언론을 탄압하고 장악하려 한다면 모처럼 받은 국민들의 박수는 곧 더 큰 심판의 채찍으로 돌아올 것”이라며 “사상 초유의 언론탄압이자 폭거를 중단하고 더 이상 역사에 죄를 짓지 말라”고 촉구했다.

최희진 기자 daisy@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