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박성호 개별PP연합 회장 “190여개 회사들에 남은 채널은 5~10개뿐”
“종편의 등장으로 개별 PP들은 생존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을 얘기하는 정부가 왜 미디어 분야에서는 규모의 경제만 추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박성호 개별PP연합회장의 목소리는 절박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글로벌 미디어그룹 육성이라는 목적과 맞지 않게 종합편성 방송채널을 4개나 신규로 지정하면서 기존 방송채널사업자(PP)의 존립 자체가 위태롭게 됐기 때문이다.
대기업에 속하지 않은 개별 PP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지난 11일 개별PP연합회를 창설했고 초대 회장엔 박성호 CNTV 대표가 선임됐다.
박 회장은 “규모의 경제도 필요하지만 전문 장르를 주로 방영하는 개별 PP들의 생존이 보장되어야 방송프로그램의 다양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의무재전송 등 종편에 대한 특혜가 개별 PP의 고사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케이블TV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240여개 PP가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종편이 의무재전송 특혜를 받고 ‘무혈입성’하는 것 자체가 불공정 경쟁이란 것이다.
현재 아날로그 케이블TV의 채널 수는 최대 70개가 한계다. 이 중 의무재전송 혹은 사실상 의무나 다름없는 준의무 채널은 지상파 5개, 공공 3개, 종교 3개, 홈쇼핑 6개 등 20여개에 달한다.
여기에 총 채널 중 20%를 넘지 않게 되어 있는 지상파계열 PP 14개와 종합유선방송(SO)과 PP를 동시에 보유한 대기업 MSP의 20여개 채널을 더하면 개별 PP가 확보할 수 있는 채널은 10여개뿐이다.
여기에 종편·보도 채널 5개가 신규로 의무재전송 대상에 선정되면서 190여개의 개별 PP가 5~10개 채널을 놓고 경쟁해야 한다.
채널을 확보하지 못하면 광고 수주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문을 닫는 개별 PP가 속출하게 되고 PP들은 선정성 경쟁에 내몰리게 된다.
박 회장은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이 절반 이상 이뤄지기 전까지 개별 PP에 총 채널 중 20%를 의무적으로 배정하는 지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종편의 직접 광고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그는 “지상파와 다름없는 종편이 보도기능을 이용해 기업을 압박, 광고를 수주하면 개별 PP들의 광고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며 “종편도 지상파와 동일하게 미디어렙을 통한 광고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2009년 말 기준으로 PP 종사자 1만2126명 중 개별 PP에 종사하는 사람이 6160명으로 절반이 넘는다”며 “정부가 종편 중심의 케이블정책을 펼 경우 개별 PP 종사자들이 대거 실업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일 기자 anti@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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