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뉴스

언론검증위, 국방부 꽃 피듯 돌출된 백색물질 설명못해

 ‘언론3단체 천안함 조사결과 언론보도 검증위원회’는 4일 “국방부 해명은 조개 끝부분에 꽃이 피듯 생성되어 있는 백색 침전물을 전혀 설명하지 못한다”며 반박 자료를 냈다. 한국기자협회·한국PD협회·전국언론노조 등 3단체로 구성된 언론검증위는 지난 3일 정부가 천안함 사건의 결정적 증거로 제시한 어뢰추진체에 붙은 조개 관련 의혹(경향신문 11월4일자 2면 보도)을 제기했다.
 
 언론검증위는 국방부의 조개와 흡착물이 동시에 구멍에 들어가 흡착물이 붙었다는 주장에 대해 “국방부 주장대로 흡착물이 어뢰 폭발의 산물인 알루미늄산화물이라면 프로펠러 구멍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액체 상태여야 한다. 그래야 알루미늄 합금에 흡착될 수 있다”며 “따라서 액체 상태의 폭발 산물이 조개와 동시에 들어갔다면 흡착물은 조개를 감싸며 조개에 흡착되었어야 하는데, 백색물질은 조개에 흡착된 것이 아니라 조개 끝 부분에 마치 꽃이 피어나듯 돌출된 상태로 붙어있었다”고 말했다. “조개가 들어간 뒤 장시간에 걸쳐 백색물질이 침전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주변 흡착물이 조류 등의 영향으로 조개에 옮겨붙었다는 해명에 대해, 언론검증위는 “국방부는 그간 폭발 직후 액체 상태의 폭발 산물이 조류에 흩어지지 않고 어뢰추진체에 흡착된 데 것은 프로펠러와 모터 내부 등 흡착물질이 발견되는 부위가 구조상 조류의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왔다”며 “그러나 이제 와서 조류 때문에 흡착물이 이리저리 옮겨 붙을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일관성도 없고, 과학적이지도 못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국방부 천안함 홈페이지



 조개 크기가 2.5×2.5㎝라는 발표에도 의문을 나타냈다. 언론검증위는 “CHT-02D 어뢰설계도에 표기된 주요 부분의 치수와 근접 촬영 사진을 토대로 조개가 발견된 프로펠러 구멍의 크기를 추산해본 결과 구멍 지름이 2㎝을 넘기 어렵다”며 “구멍이 있는 후미 프로펠러의 원통 지름이 약 15㎝이고 구멍은 원통 지름의 1/8 내지 1/9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언론검증위는 프로펠러 구멍의 지름과 원통 지름 실측치 공개를 국방부에 요구했다.

 언론검증위는 “국방부가 증거 보전 요구를 무시한채 일방적으로 조개를 떼어내고 백색 침전물을 부숴버린 행위에 대해 비상식적이고 오만한 태도”라며 “국방부가 진정으로 의문을 해소하고자 했다면 제3자 입회 하에 조개가 존재하는 상태를 충분히 검증한 뒤 떼어냈어야 하며 백색침전물의 부착 상태도 정밀하게 확인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안함 민·군합동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신상철 서프라이즈 대표도 “국방부가 어뢰 구멍에서 문제의 실체를 끄집어 낸 행위 자체가 중대한 증거인멸 행위”라며 그에 대하여 변호인단과 함께 의논 후 법적 조치를 강구할 것이며, 국방부가 밝힌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관련 전문가의 견해, 증거자료로 하나하나 입증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목 기자 jomo@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