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종합편성채널의 광고를 직접 판매하고 있는 조선·중앙·동아일보도 과거엔 방송사의 직접 광고영업을 반대했다.
조선일보는 2000년 12월24일자 사설 ‘방송광고법 저질 부추길라’에서 “KBS 2TV 광고 폐지와 MBC 민영화 여론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광고시장을 자유화하여 시청률 경쟁을 부채질한다면 프로그램은 선정 폭력으로 치닫고 광고시장 왜곡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게 불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신문은 또 “(광고 자유화) 시행 즉시 그간 억제되어 온 광고단가가 치솟고, 여의도 지상파 방송사에만 고액광고가 몰려 기타 방송사는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규제개혁위원회는 민영 방송광고판매대행사(이하 광고판매사)를 2개 정도 허가해 지상파 방송광고시장에 완전경쟁을 도입하자는 권고안을 냈다. 이 권고안은 지상파에 한정돼 있었지만 지금 종편을 둘러싸고 정치권과 언론계가 벌이는 논쟁과 닮아 있다.
조선일보가 펼친 논리도 시민사회단체와 전국언론노조 등이 종편의 직접 영업을 반대하는 이유와 일치한다.
중앙일보는 2001년 1월11일자 사설 ‘누구를 위한 미디어렙인가’에서 “(공영 미디어렙이) 민영 미디어렙과 경쟁하면서 방송광고료가 덩달아 오를 공산만 커졌다”며 규제개혁위를 비판했다.
전날 ‘출범 앞둔 미디어렙 무엇이 문제인가’ 기사에선 “시민단체와 학계에서는 방송사가 더 많은 광고수익을 올리기 위해 상업적·선정적인 편성과 제작을 할 경우 방송의 공익성을 해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역시 2000년 12월27일자 ‘방송광고법 문제있다’ 사설에서 “3개 방송사가 모두 광고에 직접 뛰어들 경우 광고시장 질서가 왜곡되고 언론산업의 다양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2001년 1월11일자 기사 ‘유럽의 미디어렙 제도’에서는 “유럽의 경우 미디어렙 제도가 도입되어 있으며 방송사의 직접 영업은 금지되어 있다”고 보도해, 직접 광고영업을 허용하는 건 선진국의 추세와는 거꾸로 가는 정책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최희진 기자 daisy@kyunghyang.com
'미디어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편 실체 알리고 왜곡보도 감시”-민언련 정연우 대표 (0) | 2011.12.30 |
---|---|
"TV조선 설명회, 광고 직거래 기정사실화" (0) | 2011.10.21 |
종편, 신문 앞세워 광고 대신 은밀한 '협찬'에 목매 (0) | 2011.10.17 |
최고 이적료 15억원… 종편, 연예인 몸값만 올린다 (1) | 2011.10.12 |
배우 앞세워 "광고 많이 달라"… 종편의 포문 열렸다 (0) | 2011.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