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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뉴스

"TV조선 설명회, 광고 직거래 기정사실화"

조선일보의 종합편성채널(종편)인 TV조선은 18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주요 대기업 광고주를 상대로 채널설명회를 열었다. 12월 개국을 앞두고 동아·중앙일보 종편 설명회에 이어 3번째다. 매일경제와 연합뉴스도 이달 중 설명회를 연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이날 TV조선 설명회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중앙·동아일보 종편은 언론공공성을 파괴하는 광고 직거래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주요 대기업 홍보·광고 관계자, 드라마 출연 연예인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로그램 설명, 축하공연, 광고 상품 소개 순으로 진행됐다. TV조선 오지철 대표는 인사말에서 “아름답고 진실한 방송, 유익하고 감동적인 방송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 참석자는 “보도 부분의 경우 빠르고 정확한 내용을 전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면서 “원론적인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드라마도 일부 소개됐다. TV조선은 개국 특집드라마로 배우 황정민, 김정은이 출연하는 <한반도>를 방영한다고 밝혔다.

주말드라마로는 주인공 고봉실 여사의 좌충우돌 인생기를 담은 <고봉실 여사 구하기>,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미니시리즈 <야경꾼 일지>, 재벌가 막내딸이 평범한 집안에 시집 와서 겪는 이야기를 그린 <내사랑 웬수>를 방영하겠다고 말했다.

방송계 관계자는 “다른 종편들이 주로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다면 TV조선은 조선일보의 주 독자층인 중장년층을 상대로 한 드라마를 내놓는 것 같다”며 “이날 설명회에서는 보도와 교양 부문에 집중하겠다는 기존 종편과는 달리 드라마 소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대기업 홍보임원은 “조선 종편 설명회는 다른 종편과 달리 광고에 관한 이야기도 많았다”고 말했다.

TV조선은 “광고주들의 광고집행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애쓰겠다”며 ‘맞춤형 패키지 광고’ 상품을 소개했다. 또 기존 공중파들은 하지 못한 중간광고 효과를 강조했다. 종편은 중간광고가 허용된다.

한 대기업 광고담당자는 “중간광고 얘기를 거론한 것은 결국 기업들로 부터 더 많은 광고 협찬을 받겠다는 얘기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드라마를 제작하려면 편당 100억~150억원이 든다는데 그 재원을 어디서 마련하려는지 뻔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다른 대기업 홍보임원은 “종편들이 신문의 영향력을 등에 업고 기사와 광고를 연계시키면서 광고나 협찬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며 “기업으로서는 당혹스럽고 난감하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중·동 방송이 한나라당의 광고직거래 법안 고의 지연을 틈타 직거래를 기정사실로 만들려고 한다”며 “광고직거래는 언론 생태계 파괴는 물론 지역·종교 방송, 중소·지역 신문을 존폐의 위기로 내몰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사익을 위해 언론 공공성과 다양성을 파괴하고 민주주의 기본토대를 위협하는 이 폭거에 단호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도재기 기자 jaekee@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