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시리즈=====/최희진의 뉴스브리핑

교육부는 대통령 조화 지킴이

서울광장에서도,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에서도 아침부터 줄을 섰습니다.

1일 전국의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는 휴일인 노동절을 맞아 나들이 대신 분향소를 찾은 가족과 연인, 친구, 동호회 회원들의 줄이 이어졌습니다. 

안산 24만명, 서울광장 9만명을 넘었고 전국 지자체에 마련된 78개의 분향소를 합치면 60만명을 웃돌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화를 든 시민 60만

전국서 세월호 희생자 추모 물결… 시민들이 밝힌 ‘나는 이래서 나왔다’

“더 이상 죽이지 마라” 노동절 추모… 시민은 ‘대자보 릴레이’







검찰이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씨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된 검사 3명에 대해 법무부에 징계를 청구했습니다.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1일 감찰위원회를 거쳐 유씨 사건 공판검사인 이시원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장과 이문성 창원지검 공안부장은 직무태만 등 비위를 인정해 정직 1개월의 징계를 법무부에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검사들이 유씨의 북·중 출입경(출입국)기록을 법정에 증거로 제출하는 과정에서 확인을 소홀히 했고 유씨의 휴대전화 통화내역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간첩 증거조작 사건 검사 3명 징계 청구

검찰 증거조작 “고의성 없다”며 솜방망이 든 검찰

검찰, 유우성 무죄 판결에 불복… 대법원에 상고 결정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침몰사고 1주일 뒤 장례비를 나중에 보상금에서 삭감하겠다는 점을 유족들에게 전하라고 관련 부처에 지시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이 1일 교육부에서 받은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상황보고서’에는 희생자 장례비를 무제한 지원할 수 없다는 총리 지시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상황보고서에는 또 지난달 27일자로 ‘임시분향소 VIP 조화 관리상태 지속적으로 확인’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장례비 무제한 지원 못한다"는 총리...대통령 조화 '지킴이'로 나선 교육부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3일까지 실종자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64개 격실에 대한 1차 수색을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문이 열리지 않는 격실을 강제로 여는 2차 수색작업은 오는 4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책본부는 “1차 수색을 3일까지 마친 뒤 4일부터 2차 수색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1차 수색을 마무리한 곳 중 문이 열리지 않는 격실과 실종자들이 다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공용구역도 수색하게 된다”고 1일 밝혔습니다.

해저와 맞닿은 왼쪽 객실 문, 이르면 4일부터 '강제 개방'

유족들 “시신 직접 봐야 절박함 느낄 것 아니냐” 정홍원 “일정 때문에…” 한번 거절했다 결국 수락

논란 속 투입 ‘다이빙벨’ 빈손 철수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현장에서 해양경찰청의 ‘주변해역 대형 해상사고 대응 매뉴얼’과 ‘해상 수색구조 매뉴얼’ 등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해상사고가 발생하면 중앙구조본부장은 해양경찰청장이 맡고, 공석 땐 경비안전국장이 맡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실을 지휘해야 하는 김석균 해경청장은 세월호 침몰 당시 헬기를 타고 목포로 향했고, 그사이 세월호는 완전히 침몰했습니다.

해경, 현장 수색경력 갖춘 지휘부가 없다

112, 122, 111, 113, 1337, 1301, 118, 125, 117… 긴급전화 하나로 통합해야

'세모그룹 7년 근무' 해경정보수사국장 '전보'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을 때 청해진해운 직원들이 모의해 선적된 화물량을 줄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세월호는 규정보다 많은 화물을 싣고 있었으며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어 제대로 화물을 결박할 수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1일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을 당시 청해진해운 직원들이 모의해 배에 실린 화물이 실제보다 적은 것처럼 서류를 조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청해진 직원, 사고 나자 선적 화물량 축소 모의 180톤 줄여"

송국빈 다판다 대표 구속영장… ‘유병언 비리’ 꼬리 잡혔다

유병언 일가 변호사 선임 못해… 로펌 등서 꺼려

청해진해운, ‘쌍둥이 배’ 오하마나호도 팔려 했다

세월호 관련사, 매년 단기차입 10% 이상 늘려 빚으로 연명





새누리당이 세월호 침몰사고 후폭풍을 현실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의 지난달 30일 정례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은 한 달 전(61.8%)보다 13%포인트 급락한 48.8%를 기록했습니다. 

그동안 여권을 떠받치던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폭락이 확인되면서 당 분위기가 얼어붙었습니다.

박 대통령 지지율 48.8%...과반 붕괴

끝까지 책임 없다는 국가안보실

“세월호 책임 추궁, 당의 명운 걸겠다” 새정치, 국정조사 요구 ‘대여 전면전’

새누리 일부, 추모 리본 노란색에 알레르기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