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시리즈=====/최희진의 뉴스브리핑

'침략전쟁' 부인하는 일본 총리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 중 ‘침략’ 표현에 대해 “국가 관계에서 어느 쪽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아베는 지난달에도 태평양전쟁 책임자들을 처벌한 극동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을 “승자의 판단에 의한 단죄”라며 전쟁 책임을 부인하는 우익들의 역사인식을 대변한 바 있습니다. 

아소 부총리의 참배에 이어 23일엔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168명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등 일본의 우경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아베 “침략, 어느쪽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침략전쟁 부인

[사설]일본의 노골적 우경화 행보를 우려한다


일본의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168명이 23일 오전 도쿄 야스쿠니 신사 춘계 예대제(제사)를 맞아 집단 참배하기 위해 신도 사제를 따라 걸어가고 있다. 참배 인원이 100명을 넘어선 것은 2005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도쿄 | AFP연합뉴




경찰이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및 수사 축소·은폐 의혹에 대해 거짓 해명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서울경찰청은 수서경찰서 수사팀이 의뢰한 100개 키워드를 “대선과 관련성이 있다고 보기 어려운 단어가 대부분”이라며 4개로 줄여 분석하고 대선 관련 댓글을 찾지 못했다는 결론을 낸 뒤 이후 사건 축소·은폐 의혹이 일자 “인케이스로 분석하면 1개 키워드당 10시간이 걸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 전문가들은 서울지방경찰청이 국정원 직원 김모씨의 컴퓨터를 분석할 때 “1개 키워드에 1시간 정도면 충분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4·11총선 때도 포털에 댓글” 국정원 수사 확대

“박 대통령, 국정원 옹호 사과해야”



올해도 전국 중고교에서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일제고사)가 시행됩니다. 

이명박 정부가 부진 학생들을 찾아내 지원해주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일제고사는 시행 5년간 일선 현장에서 학교 간 줄세우기만 부추겼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를 키워왔습니다. 

일제고사와 관련된 우리 교육 현장의 적나라한 현실을 경향신문이 짚어봤습니다.

일제고사 시행 5년… 학습부진 학생 지원 취지 사라지고 남은 건 학교간 줄세우기뿐

지방선 또 ‘0교시·야자’… 특목·자사고 “내신 무관 신경 안 써”

학습부진 지원 대안 움직임… 문제풀이식 보충 대신 1 대 1 맞춤수업 눈 돌려



정부가 4대강 사업을 하며 홍수 시 물의 소통에 방해가 된다고 준설했던 모래톱이 이전보다 더 큰 규모로 다시 형성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한하천학회 등의 전문가들과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3박4일간 낙동강 4대강 사업 현장에 대한 긴급조사를 벌인 결과 보의 안전성과 생태계 변화, 농민 피해 현황 등이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경향신문이 경북 구미보 인근부터 낙동강의 마지막 대형 보인 경남 창녕 함안보 하류까지 3일간 동행 취재했습니다.

합천보 하류에 거대한 모래톱 다시 생겨… “4대강사업 왜 했나”

물 새고 침식되고 무너지고… 낙동강 보들은 온통 땜질 중


지난 22일 합천보에서 1.5㎞ 정도 떨어진 낙동강 하류 황강의 합류부에 4대강 준설로 사라졌던 모래톱이 더 큰 규모로 다시 형성돼 있다. | 4대강범국민대책위원회 제공




경남도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진주의료원 폐업을 1개월간 유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유보기간 동안 경남도와 노조는 실무협상단을 꾸려 진주의료원 정상화 여부 등을 놓고 대화를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진주의료원에 입원했다가 다른 병원으로 옮긴 환자 192명 중 사망자가 두 명 더 늘어 모두 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진주의료원서 옮긴 뒤 사망한 환자 3명 추가 확인…모두 5명으로 늘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거액의 차명계좌가 있었다는 발언으로 1심에서 징역 10월의 실형이 선고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항소심에서 발언의 출처로 임경묵 당시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이사장을 지목했습니다. 

조 전 청장은 당시 대검 중수부 최고 책임자인 이인규 전 중수부장도 거론했지만 지목된 당사자들은 모두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그동안 발언의 출처를 밝히지 않았던 조 전 청장이 법정에서 실명을 거론한 이유는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가 풀려나는 등 재판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